충북 영동으로 떠나는 와인여행~!

최고의 와인 생산지, 영동에 가고 싶다~

곽동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3/09 [14:15]

충북 영동으로 떠나는 와인여행~!

최고의 와인 생산지, 영동에 가고 싶다~

곽동연 | 입력 : 2019/03/09 [14:15]

 충북 영동으로 떠나는 와인여행~!

 

 

최고의 와인 생산지, 영동에 가고 싶다~

 

대한민국 와인 1번지 영동은 전국 포도 주요 재배지에서 최고의 와인 생산지로 명성을 알리고 있으며, 농가 와이너리에서는 특색 있는 와인을 만들고 있습니다. 매년 와인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고품질의 와인 생산을 이끌어내고 있고 대한민국 와인축제를 개최하여 한국와인의 우수성 홍보와 와인 문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초창기 포도재배지에서 최고의 와인 생산지로 이어지는 명성을 가진 충북 영동은 소백산맥 추풍령 자락에 위치하여 일교차가 큰 지역적 특징으로 포도의 당도가 높고 향이 매우 좋기로 유명합니다. 전국 재배 면적의 10.4%, 충북 재배면적의 69%를 점유할 만큼 영동은 전국 제일의 포도 주산지이며 봉지 씌우기, 비가림재배, 퇴비 위주의 재배로 명품포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와인 품질의 90%는 포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는데요. 영동 와인은 우리나라 최고의 포도인 영동포도 중에서도 최고 품질의 포도만을 엄선하여 유원대학교 와인발효식품과, 이탈리아 벨레트리 양조 연구소 등의 기술 지도를 받아 만든 우리나라 최고의 와인입니다.

 

 

 

국내 최대 와이너리 와인 코리아

 

영동 와인코리아는 포도 재배에서 와인 양조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직접 관리하여 정통 고급 와인 'Chateau Mani (샤토마니)'를 생산하는 우리나라 국내 최대의 와이너리입니다.

 

영동 와이너리는 백두대간 소백산준령 끝자락 충청북도 영동에 위치하였습니다. 구름이 자고 가고 바람도 쉬어 가는 마니산, 추풍령, 민주지산, 천태산 등 천혜의 환경에서 재배되는 포도로 와인을 빚습니다.

 

이곳에서는 주 포도 품종인 캠밸얼리를 활용하여 우리 입맛에 최적화시킨 레드 와인, 머스캣 포도의 상큼한 향과 드라이한 맛을 낸 화이트 와인 등 정통 와인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양파 와인, 오디와인, 복분자와인 등 기능성을 강화한 와인을 출시했으며, 지속적으로 신제품 출시를 위해 연구 개발 중에 있습니다. 6차 산업의 선도적 모델기업을 넘어, 첨단 스마트 기법을 접목시킨 10차 산업으로 발전시켜 최첨단 기술로 최상의 제품, 그리고 복합 문화체험이 가능한 글로벌 와인밸리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샤토마니 와인코리아의 탄생은 19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충북 영동은 천혜의 입지조건에서 매년 포도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영농기술이 향상되었고 우리나라 최대, 최고의 고당도 포도 주산단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해마다 가격등락이 심하여 대량 수요처가 절실히 필요하였습니다. 이에 재배 규모 15백 평 이상의 자격 요건을 갖춘 참여 농민 170명과 윤병태 회장과 함께 포도가공영동조합을 이루었으며 포도주 공장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고당도 영동포도의 특성을 활용한 와인을 양조하고 포도의 대량 저장설비를 통하여 출하량을 조절하며 적정 시장가격을 유지시켜, 농가 소득의 증대 및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영농조합법인 와인코리아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포도가 열려 달콤한 향이 가득한 따뜻한 와인 족욕 물에 발을 담그며 일상에서 누적된 피로를 풀어보세요.

 

· 인원 상관없이 가능

· 이용요금 : 1인당 5,000(7세 이하 무료)

· 이용 시간 : 10-17시 사이

· 소요시간 : 20

 

와인 숙성 삼겹살, 와인숙성 오리훈제, 와인소스 돈가스 등 와이너리에서 와인과 함께

다채로운 식사가 가능합니다.

 

         와인 전용 전통 시음 잔을 구매하여 와인코리아에서 제조된 와인을 자유롭게 시음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로 즐기는 와인 터널

 

충북 영동 와인 터널은 레인보우 힐링타운에 조성된 길이 420m 터널로써 영동의 와인을 주제로 전시, 체험, 판매 등이 한곳에서 이루어지며 5개의 테마 전시관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위치 : 충북 영동군 영동읍 영동힐링로 30

· 이용시간 : 10:00~17:00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날

· 이용요금 : 어른 3,000, 청소년 2,000

 

 

                     탐스러운 오색 포도밭으로 꾸며놓았는데요. 달콤한 포도향기가 가득합니다.

 

             고대부터 시작된 와인 역사가 신기합니다. VR로 보는 이색 포도밭 체험도 해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되었던 주민들이 탄약 저장소로 파 놓았던 토굴이라고 합니다. 6.25 전쟁 때는 주민들이 숨어지내기도 하였던 곳으로 산속에 묻혀있다가 와인 터널 공사 중에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세계 정상들과 함께 만찬을 즐기는 장면도 담을 수 있는 포토존입니다.

 

                                                                   와인저장고
 

                                                                    환상터널

이외에도 세계의 와인을 볼수 있는 세계와인관, 문화공연, 결혼식 등도 치룰 수 있는 현대식이벤트홀 등이

있습니다. 충북 영동 와인 터널에서 달달한 와인 향기 듬뿍 담아 가시길 바랍니다.

 

충청북도 written by 권영진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