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맛을 그대로! 수원 통닭거리

이맛..갈비인가 통닭인가

곽동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3/17 [15:34]

영화 속 맛을 그대로! 수원 통닭거리

이맛..갈비인가 통닭인가

곽동연 | 입력 : 2019/03/17 [15:34]

 영화 속 그 맛과 즐거움을 그대로! 수원 통닭거리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한 번쯤 들어봤을 유행하는 영화 대사입니다.

이 영화 속 치킨으로 영화만큼 화제가 되고 있는 곳이 있는데요.

 

 

경기도 수원에 누구나 좋아하는 치킨 냄새가 골목마다 고소하게 풍기는 통닭거리가 있습니다. 문화와 역사의 고장이기도 한 수원으로 여행을 떠나보겠습니다.

 

 

최근 화제가 된 인기 영화 속에서 통닭집이 등장했었는데요. ‘수원이라는 지명이 수식어처럼 붙었습니다. 그 인기와 입소문으로 수원 통닭거리도 덩달아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명소가 되고 있습니다.

 

수원 통닭거리

위치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800번길 16

 

수원 통닭거리는 수원 팔달구의 100m 정도 되는 작은 골목을 말합니다.

수원 통닭거리를 찾는 여행의 시작은 수원의 랜드마크 중 하나인 팔달문에서 시작하면 좋습니다. 팔달문에서 통닭거리가 10분 정도의 거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근처에는 통닭거리와 더불어 특색 있는 수원 남문시장이 무려 9곳 어우러져 있어서 전통시장과 연계한 수원 탐방의 재미가 있습니다.

 

 

수원 통닭거리로 향하는 길, 반가운 이정표가 보입니다. 통닭거리의 약 15곳의 통닭집 상호들이 지도와 함께 옹기종기 자세히 소개되어 있는데요. 1970년에 문을 연 원조 가게부터 최근에 시작한 15곳까지의 가게가 통닭거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통닭거리가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재래시장이 가까워 한두 곳씩 통닭집이 문을 열면서 지금까지 자연스레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원조 가게의 시작이 1970년도부터니 이제는 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문화 공간이 되었습니다.

 

 

영화 속에서 화제가 되었던 치킨을 판매하고 있는 가게는 예상대로 긴 대기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다른 지역에서 찾아오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골목상권이 살아날 정도로 매출이 평소의 두세 배 웃돌고 있다고 합니다.

 

 

영화 속에서 수원이라는 지명이 등장한 이유는 시나리오를 집필하던 곳이 수원이었고, 당시 특이한 메뉴를 구상하다가 수원의 명물인 왕갈비통닭의 조화를 만들어냈다고 합니다. 영화 흥행 이후 찾는 사람들이 계속 늘고 있어 수원 통닭거리의 지속적인 활기를 기대해 봅니다.

 

 

수원 통닭거리의 통닭집들은 대부분 공통적으로 가마솥에 조리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맛있는 통닭을 맛본 뒤 가까운 거리에 있는 수원 남문시장 탐방을 나섰습니다. 평소 수원 남문시장은 수원하면 떠오를 정도로 명성은 익히 들었는데요. 직접 탐방을 해보니 특별한 시장으로 느껴질 만큼 인상적인 곳이 많았습니다.

 

 

우선 수원 남문시장은 팔달문시장, 영동시장 등 총 9곳의 시장들이 한곳에 모여 있는 것이 이색적이었는데요. 시장마다 앞세우는 특징도 제각각이라 전통시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유의 흥겨움과 정겨움이 있었습니다.

 

 

2층 유상박물관에서는 사전 예약 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금박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백성들이 풍족한 태평성대를 의미하는 불취무귀의 뜻을 살려 시장 방문객들에게 정조의 사상과 염원을 만날 수 있는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원 통닭거리는 부근에 위치한 수원 남문시장과 화성행궁, 화성성곽길까지 하나의 패키지처럼 함께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른 봄, 수원으로 나만의 특별한 여행의 한 페이지를 장식해보는 건 어떨까요?

 

경기도 written by 엄윤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CT맛怡집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