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의땅 해남에서 즐기는 1박2일 五美五味여행(1)

-휴벗과 함께 떠나는 3류 여행, 1st CT투어 해남

곽동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4/21 [11:51]

시작의땅 해남에서 즐기는 1박2일 五美五味여행(1)

-휴벗과 함께 떠나는 3류 여행, 1st CT투어 해남

곽동연 | 입력 : 2019/04/21 [11:51]

 시작의땅 해남에서 즐기는 1박2일 五美五味여행(1)

                                -맛찾아, 멋찾아, 낭만을 찾아 떠도는.. 3류 여행, 1stCT투어-

 

  

휴벗과 함께 떠나는 3流 여행, CT투어 첫 번째는

시작의땅, 해남입니다!!!

 

북위 341732,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갈두산 사자봉.

땅끝마을이라 이름붙여진 한반도 최남단의 시작점!!

 

13척 불굴의 정신으로 일본 수군 130척 이상을 격퇴한 재기의 발판이 된 명량해전

그 명량해전의 전초기지인 우수영이 있는 해남!!!

 

이처럼 국토의 시작점이면서, 불굴의 기개가 시작된 해남!!!

그 해남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대한민국 1stCT투어 -

 

여행의 경로는 땅끝마을 두륜산도립공원(대흥사) -우항리 공룡박물관 우수영 울돌목 목포~~

 

        

해남을 향하면서..

 

해남 특산물은? 해남황토고구마, 겨울배추, 해남 김...그렇구나.!! 조금 사가야겠지..

유명인사는?어부사시사를 쓴 고산 윤선도, 또한 조선 시대 시화(詩畵)에 능했고 유학과 경제, 지리, 의학 등 여러 방면에 박학했던 윤두서(尹斗緖)는 윤선도의 증손이다. 윤두서의 외손자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그리고.. 후손인 근래에 대법원장을 지낸 윤관, 아시아의 물개 수영선수 고 조오련.. 가수 박우철, 홍세민..

탈렌트&영화배우인 박진희?!! .. 박진희도 해남이구나. 우수영? 비록 4살 때 떠났지만- 역시 남도 특유의 풍류가 넘치는 곳이구나.!!!

  

1.한반도의 시작, 땅끝마을

 

해남하면 떠오르는 것, 땅끝마을 

북위 341732,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갈두산 사자봉 땅끝은 한반도 최남단으로

'땅끝'이라는 상징성으로 인해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해발 156.2m의 사자봉 정상에 세워진 땅끝전망대와 한반도 기()의 정점 땅끝탑이 있으며,

정상(땅끝전망대)까지 자동차로 가능하며, 노약자 등을 위한 모노레일카도 있다.

 

 

 

 땅긑전망대

 

 땅끝탑

 

국토순례길 땅끝길    

국토대행단 등 많은 행사에서 함께 나오는 국토순례길의 시작과 끝을 모두 품고 있는 땅끝길,!

 

 

땅끝에서 서울까지 이어지는 천리길인 삼남길’(호남대로)의 처음 시작 길이다.

또 해안 산책길을 따라가는 문화생태탐방로와 땅끝탑을 돌아 도솔암과 미황사로 이어지는 땅끝천년숲옛길,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나무데크가 깔린 땅끝해안 숲길은. 왼쪽엔 남도의 쪽빛바다를 끼고 파도소리와 함께  일출과 일몰을 모두 품고 있어 한국의 아름다운 해안 길로도 명소가 되고 있다.  

        

해남의 땅끝길은 우리 국토의 맨 마지막이자 처음길로 새로운 출발점과 함께 땅끝전망대는 한반도의 희망봉이 되고 있다. 해서 새로운 시작의 기운을 얻기 위해서 잠깐이라도 걸어 보는 것을 권하고 싶다.

      

2.‘천년고찰 대흥사로 알려진 두륜산 도립공원

 

두룬산頭輪山은 해남 땅끝 가까이 있는 산으로서 우리나라 다도(茶道)의 일인자인 초의선사가 말년을 보낸 곳으로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곳으로 정상까지의 산행시간은 넉넉잡고 4~5시간이면 되며, 산행이 익숙치 않은 분들은 입구에서 케이블카를 이용할 수 있다.

 

     <사진출처:해남군청>

두륜산을 오르다 보면 특이한 점이 있는데, 보통 산은 북쪽면은 가파르며 물도 남쪽면으로 흐르는데 두륜산은 대흥사가 앉아있는 북쪽으로 흐르며 그 계곡이 최고의 장관을 연출한다는 것이다.

 

 

 두륜산정상의 구름바위? 터널바위(?) 

저멀리 진도,완도가 보이는 다도해

두륜산도립공원 안에는 임진란 때 서산대사가 이끈 승병의 본부였던 천년고찰 대흥사大興寺

우리나라 다도문화를 이끌어 다성(茶聖)이라 일컬어지는 초의선사(艸衣禪師)39세에 들어와

입적할 때까지 머물렀던 일지암(一枝庵), 북암, 성보박물관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흥사 동국선원 내 선방에서 사업고시 공부를 했던 것으로 알려져 회자되기도 했다.

 

유네스코에 등재된 천년고찰 대흥사

2018630일 유네스코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산사(山寺),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명칭으로 1천 년 넘게 우리 불교문화를 계승하고 지킨 종합승원 7곳 가운데 하나로 그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양산 통도사, 영주 부석사 등과 함께 한국의 13번째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 대둔사라고도 하며, 창건연대는 분명하지 않으나 신라말기로 추정된다. 대웅전은 1665년부터 1667년에 걸쳐 심수가 중창했으며, 현판은 조선 후기의 명필가 이광사가 썼다. 대웅전 앞 백설당에는 김정희가 쓴 '무량수전'이란 편액이 있고, 동쪽 응진전 앞에는 대흥사응진전전3층석탑(보물 제320)이 있다. 20186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특히 1669년 건립된 표충사(전라남도 기념물 제19)는 대흥사의 대표적 건물로 앞면 3칸의 맞배집으로 서산대사·사명대사·처영(處英)의 영정이 봉안되어 있으며, 편액은 정조의 친필이다.

  

대흥사(두륜산)에 가시거든.. 이곳은 꼭!!!

 

땅끝마을을 가신다면 대흥사는 기본이겠지요..!!! 그렇다면 대흥사에서 나오면서 이곳을 빠뜨려서 안되지요. 더군다나 아이들이 있다면 더더욱... 물론 연인과 함께 사랑놀이에도 제격입니다.!!!

     

#해남 #두륜미로파크

숲 곳곳에 또롱이, 다롱이, 영롱이 같은 귀여운 캐릭터와, 잠만경, 소리통, 동물 조형물,

전망대, 신비의 거울 등 신나는 체험을 할 수 있는 이곳은 아이들의 천국이랍니다.

 

 

 

▲ 출처:남도여행길잡이

     

*근처에는 녹우당綠雨堂(해남윤씨의 종택이면서 고산 윤선도의 유적지)

    

*이쯤에서 쉼!!! 1박-

1.우선 숙소는 당연히 대흥사입구 유선관!!에서... 아침식사까지~~

  유선관은 사전 예약이 꼭 필요한 곳이다. 특히 주말엔 1개월전쯤 해도 쉽지않다..만약 예약을 않고

  나섰다면 대흥사입구는 물론, 가까운 읍내에 모텔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크게 불편한 점은 없다.

  *유선관정보 보기 클릭!! <CT-전남>

 

2.특별한 저녁만찬은? 1? 2? 3? 관련 글 보기!!! <CT-전남>

 

다음이야기..이어집니다. 보기!!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