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 결국 뚫렸다 치사율 100%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곽동연 기자 | 기사입력 2019/09/17 [12:19]

비상!! 결국 뚫렸다 치사율 100%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곽동연 | 입력 : 2019/09/17 [12:19]

 비상!! 결국 뚫렸다 치사율 100%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병!!!

 

경기 파주 양돈농가 발병, 3950여두 급 살처분

      

경기도 파주시 돼지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습니다. 경기도가 추가 발병 방지와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긴급 방역조치에 나섭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917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파주 돼지농장 발생현황과 도 및 시군 방역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는 위기 단계를 심각 단계로 높여 발령하고, 가축질병 위기 대응 매뉴얼 및 ‘ASF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기관별 방역조치 등에 들어갔습니다. 경기도는 시군과 함께 대응 매뉴얼에 따라 예방적 살처분, 통제초소 설치, 축산농가 이동제한 등을 신속하게 조치해 나갈 방침입니다.

 

경기도는 91618시경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를 접수하고, 가축방역관이 출동해 현장조치를 하는 등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시료를 채취해 검역본부에 정밀검사를 의뢰하고, 방역조치를 완료할 때까지 농장 내에 상주하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란 무엇이고,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무엇인가요?

 

아프리카돼지열벙(ASF)'돼지 흑사병'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 질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지만 돼지의 경우 한번 감염되면 폐사하는 치명적인 병입니다. 아직 백신이나 치료 약이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유입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달 530일 북한에서 발생했으며 앞서 지난해 중국과 베트남, 미얀마 등 아시아 주변국에서 확산되었습니다. 정부는 올해 5월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한 후 방역에 힘을 쏟았는데요. 농식품부가 전국 모든 양돈 농장을 대상으로 돼지 혈액검사를 실시하고 방역 작업을 펼쳐왔으나 국내에 유입된 상황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

 

감염된 돼지 및 돼지 생산물의 이동, 오염된 남은 음식물의 돼지 급여,

야생멧돼지 등을 통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잠복기는 병원성 및 노출경로에 따라 3일에서 최장 21일로 다양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조기신고가 중요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증상 알아보기

 

만약 돼지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되면 비틀거리거나 호흡곤란 증상을 보입니다. 사료를 먹지 않거나 사지말단부 및 복부에 충혈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에 점상출혈, 비강 출혈, 혈액성 점액성 거품이 있는 비강의 분비물, 피부 충출혈 및 괴사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돼지 여러 마리가 한데 겹쳐있는 경우도 돼지열병 감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이거나 의심되는 증상이 발견되면 그 즉시 가축방역기관으로 신고해 주세요!

1588-9060 / 4060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예방 비상 행동수칙

 

아프리카돼지열병 그것이 진짜 알고싶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사람에게도 전염되나요? NO!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돼지에게만 감염되는 바이러스로 사람은 감염되지 않습니다.

또한 국내에 유통되는 돼지고기는 도축장에서 검사를 실시하여 질병에 감염되지 않은 것만

시중에 공급되므로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4700마리 살처분,

통제초소·거점소독시설 24시간 운영, 이동제한 조치

 

경기도는 24시간이내 발생농장 반경 500m 이내 2,450두를 살처분하고, 발생 농장 가족이 운영하는 2개 농장 2,250두를 예방적 살처분을 실시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방역대 내 통제초소 5곳과 거점소독시설 3곳을 24시간 운영하고 발생농장 방문차량과 역학관련농장 임상예찰 및 정밀검사를 실시해 추적 관찰하는 한편 발생권역(파주시) 전 양돈농가 이동제한 조치했습니다.

 

돼지열병 의심신고 국번없이 1588-9060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예방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시길 바랍니다! 돼지 열병이 의심된다면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588-9060 / 4060로 전화해 주세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